습관을 잡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정말 많이 노력했어요

2020. 12. 6. 02:08교육

습관을 잡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정말 많이 노력했어요.

나는 규칙적으로 공부했기 때문에 시험 기간 동안 특별히 조급해 하지 않았어. 아이와 상의해 하루 공부의 양을 정했지만 주중에 바빠서 끝내지 못한 공부를 일요일에 끝내라고 권했다. 대회를 준비할 때 문항 범위에 따라 학습량을 늘렸다. 나는 항상 "공부는 너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공부에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하지 않고 할 수 있도록 스스로 훈련했다. 그는 자신을 위해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했기 때문에, 자신을 위해 공부해야 한다면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을 위해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벼락치기를 하면 시험을 치자마자 내용을 까먹기 때문에 중요한 순간에 지식으로 쓸 수 없다고 말했다. 공부하려고 서두르지는 않았지만 매일 조금씩 공부하기로 했다. 평소에는 영어와 수학에 집중하지만 시험기간에는 과목 암기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매일 조금씩 공부하다 보니 일상생활에서 쉽게 과목을 외울 수 있었고, 공부의 양과 깊이에 부족함이 없었다. 6살 때부터 공부습관을 확립하기 위해 국어 쓰기 반반, 수학 문제집, 영어단어 3개, 받아쓰기 연습 2개 등 공부목록과 해야 할 일자를 적어두었다. 매일 공부한 뒤 하고 싶은 일(독서, 종이접기, 블록 등)은 무엇이든지 하기로 했다. 매일 꾸준히 공부하다 보니 내신 성적에 큰 부담은 느끼지 않았다. 교과서를 꼼꼼히 읽으며 학교에서 배운 것을 꼼꼼히 복습했다. 교과서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집을 풀면서 문제에 적응하는 능력을 키웠다. 암기를 위해 시중에 나와 있는 문제집과 시험문제를 풀었다. 학교가 과목별로 큰 진전을 보이자 앞의 문제를 출력해 내 책상 위에 올려놓았고, 아이는 스스로 배부하는 방식으로 검토했다. 아이가 체육에 서툴러 두 달 동안 매일 20~30분씩 체육평가를 준비했다. 그 결과 반에서 나만 만점을 받았다. 처음에는 과목이 서툴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면 잘할 수 있다는 경험을 포기하려고 노력했고, 무엇이든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려고 노력했다. 부족한 것을 피하지 않고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열심히 일하라고 격려했고, 힘들 때 함께 연습했다.